로얄맨 인터뷰

연구소 김혜옥
1.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디서 어떤일을 하고 계신가요?
"로얄앤컴퍼니의 연구소 개발 1팀에서 디자인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혜옥 선임연구원입니다.
로얄앤컴퍼니에서 출시되는 제품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모두를 위한 배려가 담긴 'Design for all'의 디자인 철학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이유있는 디자인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소속된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개인업무는 무엇인가요?
" 연구소 내에 두 개발팀 중 개발 1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개발 1팀의 주요 업무인 선행개발 업무 중 디자인을 담당하는 파트입니다. 디자인 파트는 제품 디자인을 진행하는 디자이너로 구성된 파트이며 저희 회사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품목에 해당되는 제품의 디자인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프로젝트가 있나요?
"2016년에 양산까지 완료한 신제품들을 개발한 프로젝트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 후 개인 프로젝트로 RLE900 자동수전제품과 RWU1003이라는 센서 내장형 소변기의 디자인을 담당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저희 회사 뿐 아니라 동종 업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기능들을 탑재했던 제품들이라 디자인을 진행하는 동안 많은 고민을 하게 한 제품들이였습니다. 연구소 내부적으로도 새로운 시도에 대한 다양한 걱정과 더불어 기대를 많이 했던 제품이라 부담도 컸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제품개발을 담당했던 연구원들은 그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엄청난 고생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도기, 전자, 기구설계 등 각 담당자 모두가 힘든 과정에서 부딪히기도 하고 서로 서로 위로도 해가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생산도 까다로운 부분이 많아 여러 부서에서도 힘들었지만 디자인도 호평을 받고 해외 작가분의 작품이 되기도 하고 국내 디자인 어워드인 Good Design에까지 선정이 되어 많은 보람을 느낀 프로젝트로 기억하고 있고 입사 후 거의 첫 프로젝트라 감회가 더 남달랐습니다.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제품을 디자인하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노력하겠지만 아무래도 이 두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
4. 로얄앤컴퍼니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점, 로얄앤컴퍼니 어떤 회사인가요?
"디자이너로서 바라보는 로얄앤컴퍼니는 최고의 직장임과 동시에 힘든 직장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회사의 분위기 덕분에 마음껏 디자인을 해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는 최고의 직장이죠. 하지만 그 자유로운 기회에는 반드시 책임감이 동시에 따르기 때문에 힘든 고충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 스스로도 즐기고자 노력하고 후임과 동료들에게도 이러한 근무 환경에 대해 즐기자고 독려하고자 노력합니다."
5. 로얄앤컴퍼니의 최대 장점을 자랑해 주세요
" 많은 부분을 직원들을 위해 바꾸고자 노력해 나아가고 있는 상태라 모든 것이 100%라고 할 수 없지만 직원들을 위해 근무 환경과 여러 혜택에 대해 노력하고자 하는 회사의 분위기가 최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쉽지만은 않은 배려의 부분으로 구성원들을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이루어 나가는 과정 중이고 크고 작은 시행 착오도 있을 것이나 넓고 쾌적한 환경에 대한 직장인의 로망을 위해 부단히 애쓰고 고민하는 로얄앤컴퍼니입니다. 사람을 존중하는 회사가 그에 맞는 제품과 문화를 만들어 갈수 있는 것 아닐까요."
6. 로얄앤컴퍼니에서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이 있나요?
"로얄앤컴퍼니에서 추구하는 디자인 철학에 따라 사람에 대한 애정과 고객 누구나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한 물과 사람의 행복한 만남을 실현하고자 배려의 마음이 담긴 디자인을 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불필요한 디자인이 아니라 직관적이고 실용적이면서도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견고함을 가진 디자인으로 사람과 공간을 생각하는 디자인을 하고자 노력할 예정입니다. 고객의 보다 나은 생활과 그 생활에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을 위해 디자인의 이유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이유 있는 디자인의 기본을 찾고 그 기본적인 것은 잘 갖추어졌는지 사용하기에 불편함은 없는지 고객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하였는지 항상 생각하고 고민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에 충실히 하고자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7. 로얄앤컴퍼니의 일원으로써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한가지씩 이야기 한다면?
"로얄앤컴퍼니의 일원으로는 보다 저희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제품개발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에 대한 배려가 묻어나는 좋은 디자인의 제품으로 평가되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시장을 선두하는 가장 기본적인지만 가장 큰 목표로 앞서가는 로얄앤컴퍼니의 선행개발이 목표입니다.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효과로 건강한 제품과 문화를 제안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보다 조금 더 웃는 날을 많이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이 잘 진행되어서 혹은 즐거워서 건강해서 행복해서 등과 같이 웃을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만드는 것이 작지만 의미 있는 저의 목표입니다.“
8.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와 일하고 싶나요?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인 동료들도 중요하지만 밝은 마음을 가진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와 일하고 싶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많은 어려움이 생기는데 같이 일하는 것만으로도 힘이 되는 밝은 직원들이 있거든요. 저도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고 싶지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 부단히 애쓰고 있습니다.”
9. 최근 집중하고 있는 일이나 취미는 무엇인가요?
"회사에서는 주로 신규로 개발될 제품디자인 업무에 많이 집중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변화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로얄앤컴퍼니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집중하고자 합니다. 근래 많은 변화가 있는 상태라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로 많은 정보와 시장의 변화에 발빠르고 유연하게 대처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시간을 앉아 있는 연구원이다 보니 소홀해지기 쉬운 건강 관리와 운동에 취미를 가져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편입니다. 유연성이 많이 부족한 편이라 최근에는 등산에서 다양한 요가로 바꿔 유연성과 피로해진 심신을 위해 개인 시간을 할애 하기도 합니다. 물론 시작단계라 서툴고 힘들지만 창의력을 요하는 업무의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기도 합니다. 운동하는 동안 다른 운동보다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과 힐링의 시간을 집중해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10. 후배사원이 들어온다면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까요?
" '모든 일을 즐기자!' 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는 일인입니다. 누구나 알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고 회사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즐겁지만은 않겠지만 그만큼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가 되고자 노력하면 개인의 삶도 풍요로워질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저 또한 스스로에게 매일매일 다짐하는 일종의 주문과도 같은 것입니다. 열심히. 잘. 업무를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구성원들의 빛나는 마음가짐과 긍정적인 생각, 또 개인의 행복을 통해 회사에서도 그만큼의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따뜻하고 행복한 일터로 만들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위와 같이 함께 즐길 준비가 된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입사해 주신다면 배려 깊으신 로얄앤컴퍼니의 많은 선배분들이 후배님들을 위해 잘 이끌어 주실 겁니다. 즐길 줄 아는 무한한 창의력을 지닌 행복한 로얄맨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